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학과장 사진

컴퓨터과학부

학부장 이동희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컴퓨터
전문 인재 양성, 공학윤리의식과 원활한 소통능력을 갖춘 리더형 인재 양성,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미래 지능정보화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학부장 이동희입니다.

컴퓨터과학부는 첨단 컴퓨터 기술을 교육 및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 10명의 교수가 재직하고 있고 학부과정/석사과정/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으로는 컴퓨터개론과 C언어및실습을 기초로 하여 컴퓨터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마인드를 심어주고, 자료구조, 컴퓨터통신, 마이크로프로세서설계및실습, 멀티프로세서컴퓨팅, 데이터베이스설계, 지능형소프트웨어설계, 임베디드시스템설계 등 다양한 전공 교과목을 통해 졸업생들이 이후 산업현장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고부가가치 기술을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드 컴퓨팅,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 시스템, 인공지능, 컴퓨터 보안, 컴퓨터 그래픽스, 정보검색 등의 분야의 연구실을 운영하여 다양한 국가 프로젝트 및 산학연 연구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매년 가을 컴퓨터과학부 주최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및 소프트웨어 작품 발표회인 ‘셈틀제’와 ‘컴퓨터알고리즘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본 대회를 통하여 학생들은 인터넷, 모바일 통신, 미디어 등 새로운 첨단 컴퓨터 기술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부에서는 IT 분야의 신기술 및 최근 동향을 습득하기 위해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고, 이를 통하여 컴퓨터과학부와 산학연 전문가 간의 밀접한 기술 교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주요 첨단 기술은 소프트 컴퓨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학부에서는 창의력과 도전정신, 호기심을 공학적인 기술로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하고 있으며, 이를 이수한 학생은 일반 산업체 및 금융계 등 사회 각 분야에서 급변하는 사회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